무인잠수정이 동해서 북한 미사일 수거 둘째 과제는 무기 체계의 자율무인화를 통한 병력 자원 감축이다.
이 중 3700여 명이 병역 의무 대상이다.가까운 시일에 해결책을 찾는다 해도 20년 이상의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예비 전력 정예화는 부족한 병력 자원 문제 해결과 인건비 절감 차원에서 세계적인 추세다.또 날로 확대되는 국가 경제 규모를 고려할 때 먼바다에서 국익을 창출·보호하는 능력이 필요하다.우수 자원 확보는커녕 정원 채우기에 급급하다.
정부는 출산율을 높이려고 지난 10여년간 200조원에 달하는 돈을 쏟아부었으나 나아진 게 없다.고도의 전문성을 요구하는 첨단 과학 장비 운용 능력도 떨어지고 있다.
4차 산업혁명 기반인 인공지능(AI)·빅데이터·사물인터넷(IoT)·로봇 기술 발달로 모든 영역에서 자율무인화가 대세다.
지금처럼 마지못해 참가하는 형식적인 교육훈련이 되어선 안 된다.크루그먼 등 상당수 미국의 여론 주도층은 미국이 민주주의를 수호하면서도 법치주의를 지켜나갈 수 있는데도 하나만 선택해야 하는 것처럼 양분법적 사고를 한다.
※ 외부 필진 기고는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윤석열 대통령은 지난해 10월 28일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에서 양자 기술.
초격차 유지는 경제뿐 아니라 지정학적으로도 대단히 중요하다.미국이 2차 대전 이후 브레턴우즈 체제를 만들어 자유무역주의를 주창한 이유는 1차 대전 이후 보호무역주의가 대공황의 충격을 더 깊게 했음을 잘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